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장이안좋으면나타나는증상 8가지

1. 만성피로가 발생합니다

신장이 나빠지면 아무리 쉬어도 몸이 개운하지 않고, 아무리 쉬어도 몸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일단 신장 건강을 의심해야 합니다. 신장은 우리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관이므로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체내에 독소가 계속 축적되어 외부로 배출되지 않은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되어 만성피로를 유발합니다.

2. 배뇨에 문제가 있습니다

신장 건강을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먼저 소변의 색깔을 통해 건강검진을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소변은 옅은 노란색이지만, 소변의 색이 콜라의 경우 소변에 피가 섞여 있습니다. 혈뇨는 신장 건강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소변 냄새로 신장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소변 냄새가 달거나 시거나 악취가 나는 경우 신장이 나빠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소변에 거품이 발생하면 신장에서 단백질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이 경우 소변에 문제가 없는지 소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상인의 신장에서는 단백질을 잘 걸러내야 하며, 소변에 거품이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요통이 심해요

저는 신장이 안 좋을 때 왼쪽 요통이 심했어요. 저는 의자에 앉을 수가 없어서 바닥에 앉는 게 더 힘들었어요. 오래 앉아 있으면 통증이 심해졌고 진통제를 발라도 소용이 없었다. 저처럼 요통이 계속된다면 신장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몸이 안좋은데 왜 허리가 아파요?

신경이 온몸에 퍼져 있으니까. 신장이 악화되면 신장과 연결되어 있는 신경이 등을 통해 통증을 보입니다. 등의 통증을 단순히 등의 문제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신장과 관련된 신경통이 될 수 있으므로 무심코 지나치지 마십시오.

4. 손발이 부었어요

신장이 안좋은데 왜 손발이 붓는거죠? 신장은 노폐물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노폐물이 배출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도 불가능해집니다. 즉, 혈액과 체액은 온 몸을 순환해야 하는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몸 끝의 팔다리에 혈액과 체액이 정체되어 붓기가 생깁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듯이 깨끗하게 정제된 소금을 섭취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야 합니다.

5. 나는 밤에 소변을 자주 봅니다

야간에 소변을 봐야 하기 때문에 화장실에 자주 가면 수면에 큰 영향을 미쳐 불면증이나 숙면을 취할 수 없습니다. 밤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고 소변을 자주 보아도 신장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복부의 냉기가 계속되고 방광의 기능이 약해져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신장은 수면 중에 소변을 농축하여 소변을 보기 싫도록 소변을 조절하는데 신장이 손상되면 이러한 기능적 이상이 발생하여 수면 중에 소변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얼굴에 여드름이 많이 납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신장에 병이 생기면 우리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여드름은 모공이 가장 발달된 얼굴에 염증을 일으키는 형태로 발생합니다. 평소 여드름이 잘 나지 않다가 갑자기 나거나 어려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신장 건강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7. 뼈와 관절에 이상이 있습니다

신장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지방을 분해해 관절에 필요한 연골을 만들어 칼슘이 뼈에 닿도록 해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입니다. 다만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연골 생산이 원활하지 않아 연골이 약해지고 칼슘이 뼈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뼈가 약해집니다. 그 결과 신장이 나쁘면 무릎, 발목, 손목, 등이 아파지게 됩니다.

8. 어지러워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신장은 골수를 생성하기 위해 우리 몸의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관입니다. 신장이 약하면 골수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을 수 있고 뇌골수가 부족해 어지러울 수도 있습니다. 신장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뇌수 부족으로 어지러울 수 있다는 얘기다. 원인이 없는 현기증이 장기간 계속되게 되면 신장의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저는 신장이 나빠지고 나서 계속 현기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