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dhd 증후군 증상 성인 어린이

성인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증후군)는 비교적 일반적인 신경발달 질환으로 집중력과 충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청소년 ADHD와 달리 집중력과 충동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활동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합니다.

성인이 되면 증상은 변화하지만 주의력 부족이나 충동적인 문제가 계속되기 때문에 상당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의 약 60%가 소아기 성인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정확하게 조사되지 않았지만, 성인 ADHD의 유병률은 2.5~4.4%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낮은 교육수준이나 직업부족, 사회생활, 대인관계, 감정조절, 이상행동 등의 문제와 함께 이혼이나 구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성인 ADHD 환자의 70~80%는 우울증, 불안장애, 약물사용장애, 섭식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포함한 인격장애 등의 병존질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 ADHD 환자의 상당수는 정신보건의학 외래에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 ADHD의 원인은 하나의 병리가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성인은 발달과정을 포함한 사회적응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복합적으로 되면 유전적 요인, 신경화학적 요인, 신경해부학적 요인, 신경생리학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이 있습니다.

이 병은 신경 발달 장애이기 때문에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신경 발달의 관점이 중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성인은 더 다양한 요인으로 질병의 원인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죠.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적 요인:ADHD는 높은 유전적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가 같은 병을 앓고 있다면 자녀가 ADHD에 걸릴 확률은 57%에 이릅니다.   그러나 관여하는 특정 유전자는 아직 명확하게 특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신경화학적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뇌의 전두엽은 집중력과 충동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청색과 백색의 핵이 농도를 컨트롤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뇌 영역에 관여하고 있는 신경 전달 물질은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입니다.  이 신경 전달 물질의 이상은 중요한 원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신경해부학적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 결과는 일정하지 않지만 다양한 뇌 부위의 이상이 ADHD의 원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신경심리학적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뇌 성숙도에 대한 비정상적인 뇌파와 ADHD의 연관성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요인입니다. 심각한 학대와 방치는 주의 산만이나 충동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증상

성인 ADHD는 소아와 청소년과는 다른 증상 패턴을 나타냅니다.   과도한 활동이 줄어 집중력 저하나 충동적인 것이 주된 화제가 됩니다.   또한 지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들이 인격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성인 ADHD의 70~80%는 공존질환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존질환에는 우울증, 각종 불안장애, 알코올 사용장애, 양극성장애, 인격장애, 충동제어장애, 비만, 섭식장애, 수면장애, 편두통, 건강치 못한 라이프스타일(흡연과다, 부적절한 성행동)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따라서 공존증의 모든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인 ADHD 환자는 낮은 교육 수준, 직업 유지의 어려움(높은 실업률) 및 낮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허술한 시간 관리, 미루고, 정신 집중력, 나쁜 일 때문에 일을 잘 하지 못하고 공부를 잘 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저지릅니다.

일을 잘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좌절하거나 감정이나 충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지 못하고, 잡음 때문에 주의 깊게 듣지 않기 때문에 대화 내용을 잘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들은 타인에게 간섭하고 활발한 외모를 보이며 때로는 말을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빨리 합니다.  이러한 특징에서 이들은 종종 인간관계에서 긴장하고 충동적이며 반항적인 스타일을 나타냅니다.

성인 ADHD의 약 20%가 반사회적 특성을 보이며 범죄율도 높습니다.  운전 중에도 일반인에 비해 충돌사고, 속도위반, 법규위반, 난폭운전 등 위험한 운전습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ADHD를 가진 성인은 일반 성인보다 54% 더 많은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과 행동 컨트롤이 어려운 것은 위험한 운전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제어할 수 없는 분노의 표현은 아쿠의 리스크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